한국어문화학과

 

교수진

교수소개

안내사항

  • 교수진 정보는 아래 노출 순서 기준에 따라 정렬 되었습니다.

    * 노출 순서 기준 : 학과장 - 해당 학과 소속 교원 內 직위순 - 입사일순 - 이름순 / JA 교원 內 원 소속 학과명순 - 직위순 - 입사일순 - 이름순

  • 해당 메뉴에는 2개 이상의 전공 소속 교원인 JA교원* 정보가 함께 노출되며, JA교원의 학과 정보는 '원소속 학과'를 기준으로 노출 됨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 JA(Joint Appointment)교원이란?

    • 교원의 학제간 교육 및 연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본교에 소속된 교원이 원소속 부서(원소속학과(부), 전공, 교실, 부설 기관) 외 겸무 부서(타 학과(부), 전공, 교실, 부설 기관)에 소속되어 강의, 연구, 학생지도, 산학협력 등의 업무를 겸하여 수행하는 교원을 말합니다.
게시글 검색
전체
  • 구민지 부교수

    Koo Min Ji

    학과장
    • 소속학과

      한국어문화학과

    • 연구실

      김수환관 K325

    • 연구분야

      한국어교육학

    • 연구키워드

      한국어교육학

    구민지(Koo Min Ji) 프로필 이미지
    구민지 교수는 가톨릭대학교에서 한국어교육학을 전공하고 한국어교육센터의 시간 강사부터 시작하여 모교에서 교육 경력을 쌓아왔다. 현재 한국어문화학과 학과장 및 한국어교육원 부원장을 수행 중이며 가톨릭대학교의 외국인 학생 유치 및 한국어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한국어교육학의 연구방법론적 경향, 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대안적 평가 도구 개발 등이며 다양한 영역의 학술 논문을 발표해 오고 있다. 한국어교육학과에서는 한국어교육학 영역의 거의 모든 교과목을 강의하고 있으며, 외국인 석사과정생과 박사과정생의 논문 지도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 쓰기 채점, 세종학당 파견 교원 심사, 세종한국어평가(SKA) 개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출제, 튀르키에 중고등학교 한국어 교과서 개발, 계절근로자를 위한 기초 한국어 학습자료 개발, 세종학당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재개발 등 한국어교육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며, 한국어교육학의 4대 학회 중 국제한국어교육학회(IAKLE),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INK),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KLACES)에서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Professor Koo majored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at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where she began her educational career as a part-time lecturer at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Center. She is now working as Vice Director at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of her alma mater, playing a pivotal role in attracting international students and advancing Korean language education at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Her primary areas of interest include methodological tren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studies,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ies for practical application in educational settings,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specific purposes, and the creation of alternative assessment tools in response to changing educational paradigms. Professor Koo has published numerous scholarly articles across various domains and teaches nearly all courses within the field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She is actively involved in supervising the theses of international master's and doctoral students, grading the TOPIK writing section, evaluating teachers for dispatch to King Sejong Institutes, developing the Sejong Korean language Assessment, creating examination content for the Korean Language Teaching Proficiency Test, developing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Turkey, and producing basic Korean learning materials for seasonal laborers.